top of page
Skyscrapers

POST

미국 아마존 PROJECT ZERO - 강화된 브랜드(상표) 보호 정책 실시

Updated: Apr 9, 2021


최근 아마존은 판매자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유사품 소위 “짝퉁” 제품을 근절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 Project Zero 를 발표하였으며, 현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Project Zero 는 참여 판매자에게 3가지 획기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1. Automated protections기존 브랜드 보호 프로그램이 신고 후 사후처리에 기반한 것이었다면, Project Zero는 인공지능에 의한 자동화 시스템 기반으로, 매일 갱신되는 50억개 이상의 제품 리스트를 감시하게 된다. 시범 운영 결과, 아마존은 기존의 신고 기반의 검출 보다 100배 이상의 양에 대한 유사제품을 자동으로 적발, 해당 판매를 중지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2. Self-service counterfeit removal tool

Project Zero의 보호를 받는 셀러는 직접 유사 제품의 판매를 중지할 수 있게 된다. 이전까지 판매자는 모조품 발견 시 이를 아마존에 신고하고, 아마존은 자체 조사 후 해당 판매를 중지시켰다. 하지만, 강화된 보호 프로그램의 “셀프서비스”로 인해 셀러는 모조품 발견 시 해당 판매를 직접 즉각적으로 중단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자체 검열의 결과는 아마존 AI의 데이터로 활용되어 자동 검열 기능을 강화시키게 된다.

3. Product serialization마지막으로, 아마존과 판매자는 각 제품마다 부여된 고유 시리얼 번호를 공유하고, 아마존은 최종 판매 단계에서 본 시리얼 번호를 확인함으로, 구매자가 잠재적 모조품을 구매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게 된다.

<판매자가 준비해야 할 것>본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판매자는 브랜드(제품)의 상표(trademark), 로고 등 핵심적인 정보를 아마존에 제공해야 하며, 상표권, 저적권 등 법적으로 보호 받는 지적재산권을 소유하고 있음을 아마존에 증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Project Zero는 아마존으로부터 초청된 브랜드만이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대기 신청을 접수해야 한다.

Amazon Project Zero 는 브랜드에게 막강한 권한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아주 큰 장점이 됨과 동시에 소규모 셀러들의 경우 소명의 기회 없이 판매중지를 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