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kyscrapers

POST

액상 스틱 제품 – 저산성 / 산성화 식품 공장 및 공정 등록 유의 사항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팬데믹 발생으로 인하여,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져 있습니다. 미국 식음료 시장도 이를 반영하여, 코트라 워싱턴 무역관이 아이비스 월드 자료를 인용한바, 2020년 기준 미국의 기능성 식품 시장은 약 366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였고, 향후 5년간 연 3.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어, IRI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미국 시장에서 면역력을 주장하고 있는 건강보조식품의 매출 21% 증대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면역력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섭취되고 있는 #건강보조식품 중 하나인 #홍삼 제품도 미국 수출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홍삼 제품의 경우, 환 또는 농축액으로 되어 있는 제품도 있고, 소비자들이 먹기 편하게 액상 스틱 형태로 되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제품들 가운데 #액상 #스틱 형태 또는 #파우치 형태의 제품의 경우, #미국 #수입 #통관 과정에서, #FCE-SID 넘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FCE-SID 는 저산성 / 산성화 식품 공장 및 공정을 FDA에 등록하고 부여받는 번호입니다. 완제품이 산성화된 식품이거나 또는 저산성 식품으로 분류되고 멸균 과정을 거쳐 밀봉 포장된 상온 제품인 경우, 식품 공장 (FCE; food canning establishment)'와 식품 공정 (SID; submission identifier) 을 FDA에 별도로 등록해야 합니다. 해당 제조시설을 저산성 식품 공장 (Food Canning Establishment; FCE)으로 등록하는 것은 FDA에 식품 제조시설로 등록하는 것과는 별개의 절차입니다.


저산성 / 산성화 식품으로 분류되는 제품들은 미국 수출 이전에 FCE-SID 넘버를 발급받아 미국 수입 통관 서류에 기재하여야 화물이 억류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FCE-SID가 요구되는 제품의 기준은 하기와 같습니다.


저산성 식품: 완제품의 산도가 4.6pH를 초과하고 수분활성도가 0.85를 초과하는 식품으로 열처리 멸균 과정을 거쳐 밀봉 포장된 상온 보관 식품


산성화 식품: ascorbic acid와 같이 산도가 있는 성분을 첨가하여 완제품의 산도를 4.6pH 이하로 낮추고 수분활성도가 0.85를 초과하는 제품


주로 통조림, 병조림, 레토르트 파우치에 포장된 식품, 파우치 포장된 음료 및 주스, 스틱 포장된 농축액 및 음료가 해당하며, 홍삼 농축액은 저산성 식품으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예시이다. 홍삼 농축액 스틱 이외에도 액상 차, 과채 주스, 야채 죽, 수프, 액젓과 같은 제품들이 해당할 수 있습니다.


자사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식품이 FCE-SID 넘버가 요구되는 식품인지 파악하고 필요한 절차를 수출 이전에 완료해야 수입 통관 과정에서 불이익이 없을 수 있습니다.


관련문의 - 이메일: admin@acilawgroup.com 전화: +1 714) 522-3300


bottom of page